침수차 확인방법 3가지와 보상처리

침수차는 자동차 관리법에 의해 전손 처리되어 폐차를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보험처리가 되었을 경우를 말하는 것이며 보험처리가 되지 않았을 경우 중고차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침수차 확인방법과 보상처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침수차 확인방법 3가지와 보상처리
침수차 확인방법 3가지와 보상처리

침수차는 자동차보험사에서 전손 처리되어 폐차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보험 처리를 하지 않고 개인비용으로 수리를 하게 되면 이력이 남지 않아 침수가 되었던 차량인지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차량들은 침수차라는 사실을 숨긴체 중고차 시장으로 흘러들어가 판매가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여름 장마철 중고차량을 구매예정이라면 아래 침수차 확인방법 알고 있어야 겠습니다.

침수차 3단계

침수차의 기준은 정확하게 정의 내려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과 업계에서는 통상 침수차를 아래 3단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 1단계:차량의 실내 매트까지 물이 들어온 경우를 말하며 중요 부품이 물에 잠기지 않았기 때문에 정비 후 운행이 가능합니다.
  • 2단계:시트까지 물이 차오른 경우 중요부품이 물에 잠긴 상태를 말하며 정비 가능하지만 많은 수리비용이 나올 수 있고 정비 후에도 문제의 소지가 있습니다.
  • 3단계:엔진까지 물리 차오른 경우를 말하면 본넷 전체가 물에 잠긴 상태를 말합니다 이경우 수리나 정비보다는 폐차를 권합니다.
  • 침수차 보험처리 및 보상내용

침수차 확인방법 3가지

침수차를 판매하는 업자의 경우 침수사실을 숨기기 위하여 눈에 보이는 곳은 모두 크리링을 한 상태로 판매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반인들은 침수차 구별법을 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크리닝 하기가 쉽지 않을 곳을 살펴본다면 침수차 구별이 가능 할 것 입니다

안전벨트 확인

안전벨트는 침수차 확인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잡아당겨 이물질이 묻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침수차를 정상 차량으로 속여서 판매하는 업자들도 이 부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미리 청소를 해 놓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안전벨트 생산일을 확인하여 차량 연식과 동일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벨트 생산일과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안전벨트 생산일과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차량의 고무 몰딩 확인하기

차량도어 고무 몰딩은 잡아 당기면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흙이나 이물질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고무몰딩을 새것으로 교환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차량 도어 고무몰딩은 침수외 사고수리 흔적을 확인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에 침수 외 다른 사고유무도 확인 가능한 방법입니다.

엔진룸 퓨즈박스 확인하기

엔진룸에 침수가 된 차량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각종 전기장치가 집중되어 퓨즈 박스를 무조건 교환할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퓨즈박스가 새것으로 교환이 되어 있다면 침수차량이 가능성이 높습니다 퓨즈박스가 고장 나서 교환하는 경우도 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퓨즈박스가 교환되었다면 침수차 일수 있습니다
퓨즈박스가 교환되었다면 침수차 일수 있습니다

트렁크 안쪽 살피기

트렁크를 열어 스페어타이어가 있는 곳과 주변을 꼼꼼히 살펴봅니다 이물질 유입이 있는지 그리고 냄새는 불쾌한 냄새가 나지는 않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사고이력조회(카히스토리)

카히스토리는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중고차 정보공개 서비스를 말합니다. 보험처리로 차량을 수리했다면 그 이력이 이곳에 남아 있게 됩니다. 따라서 내가 사고자 하는 차량은 어떤 수리를 받았고 침수이력이 있는지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보험 할증기준 및 할증원인 조회하기

침수차량 자동차 보험 보상기준

천재지변으로 인한 자동차의 파손이나 고장은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운전자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여야 하며 세부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침수차 보상기준

침수차의 보상기준은 아래 2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수리 금액이 차량 가격 높을 경우

차량은 전손 처리되고 차량의 시세만큼 보상이 되며 본인 부담금을 빼고 보상이 됩니다. 차량 자차 가입금액은 본인 차량이 가입된 보험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시) 수리비용이 1천만 원이고 보험가입 시 차량 가격이 900만 원이라면 차량 가격인 900만 원에서 본인부담금을 빼고 보상이 됩니다.

자동차 사고 전손처리 방법 2가지와 기준

수리 금액이 차량금액보다 낮게 나왔을 경우

서비스센터에서 보험처리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내부 물품 등은 보상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침수차 보험 수리가 불가능 한 경우

자동차보험 회사에서의 침수차량 보험처리기준은 정상적인 주차를 하고 있거나 주행 중의 천재지변일 경우로 한정되어 잇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경우 침수차라 하더라도 자동차보험으로 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 운전자 부주의로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어두어 차량이 침수되었을 경우 보험 수리가 불가 합니다. ​
  • 단, 주행 중이거나 정차 중에 갑자기 물이 차올라 비상 탈출하기 위해 창문이나 선루프를 열고 대피한 경우에는 보상이 가능합니다.
  • 경찰 통제 구역, 침수 피해 예상 지역, 주차 금지 구역에 주차한 경우
  • 불법 주차 차량의 경우 과실 부분 공제 ​
  • 이미 물이 불어난 곳을 운행하다가 침수된 경우 ​
  • 홍수 발생 예보를 미리 들었거나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차를 이동 시키지 않은 경우
  • 본인 과실 또는 고의성이 있는 경우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

보험료 할증 여부

자연재해로 차량이 파손 또는 침수의 피해를 입었다면 자동차보험료의 할증은 되지 않지만 1년간 보험료 할인이 되지 않습니다. ​

신차 구입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세 특례 제한 법에 의해 침수 등 천재지변으로 인해 차량을 전손처리 했을 경우 피해 사실을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하고 취득세를 감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차량 가격을 초과할 경우 초과분만큼의 취등록세는 부과가 됩니다.

피해사실 입증서류

  • 피해사실확인원: 자자체에 발급 신청이 가능하고 파손된 차량 여부가 확인이 되면 피해사실확인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전부손해 증명서:자동차보험사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침수차량 확인방법과 보상기준까지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이제 곧 장마철이 다가옵니다 내차량이 침수되지 않게 주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마철 이후에 차량을 구입 할 때 는 꼭 침수차량인지 확인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