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금대출 상환방법 2가지/의무상환,자발적상환

학자금대출 상환방법 2가지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학자금대출 상환방법은 의무상환,자발적상환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학자금대출은 대학생활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하고 유익한 대출입니다,

학자금대출 상환방법 2가지

대출 후 대출금 상환은 어떻게 해야 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학자금대출 상환은 어떻게 이루어 지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의무상환과 자발적 상환입니다. 단순히 말씀드리면 자발적 상환은 채무자 본인이 대출금 상환을 하겠다고 신청하고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을 말하며 의무상환은 채무자가 원하지 않아도 의무적으로 상환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두 가지 상환방법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취업 후 학자금 대출 상환유예 신청방법

한국장학재단 생활비대출 조건 부모님 문자

학자금대출 상환방법 2가지
학자금대출 상환방법 2가지

학자금 대출 자발적 상환

자발적 상환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취업 후 본인이 원할 때 매월 자동이체로 상환하는 자동이체 상환과 수시로 상환하는 중도상환 방법이 있습니다 그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자동이체 자발적상환

자동이체 상환은 채무자가 이체일자, 이체금액, 이체횟수 등을 설정하여 매달 원리금을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매달 꾸준히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을 상환하겠다면 자동이체로 상환하면 편리한 방법입니다.

자동이체 상환은 언제든 등록, 해지가 가능하며 원하는 기간만큼만 자동이체를 걸어 둘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자동이체상환 방법은 은 대출실행 시점부터 발생한 이자부터 상환처리 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동이체 상환을 하면 원금이 아닌 이자부터 상환이 되기 때문에 상환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2.학자급대출 중도상환 방법

학자금대출 중도상환은 원하는 금액 만큼만 일부 상환하고 싶을 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상환하려는 대출 계좌를 선택하고 상환할 금액을 입력하면 가상 계좌가 발급 되는데, 여기에 내가 입력한 금액(상환할 금액)만 입금하면 됩니다. 따라서 여유 자금이나 목돈이 생겼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상환 방법입니다.

학자금대출 의무상환

학자금대출 의무상환은 연간 소득이 상환기준소득을 넘거나 증여나 상속으로 재산이 늘어난 경우 의무적으로 대출을 상환 해야 하기에 반드시 알아 두어야하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상환방법입니다.

의무상환 기준소득은 교육부장관이 고시하며, 매년 기준 중위소득과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하여 결정됩니다. 아래표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상환소득기준

2022년 의무상환기준 소득은 소폭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연간소득이 위 기준을 초과하면 의무상환을 해야 하는데, 최소한으로 상환해야하는 금액은 월 3만 원으로 연 36만 원입니다.

하지만 증여나 상속을 받은 경우에는 최소부담의무상환액 3만 원을 적용하지 않게 됩니다.

의무상환은 세무서에서 받은 고지서 금액을 납부하거나 원천공제로 납부하게 되는데, 소득유형에 따라 납부 방법이 다릅니다 여기서 원천공제는채무자에게 지급해야할 금액을 대출 원리금을 제외하고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소득유형별 의무상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종합소득, 양도소득, 증여 및 상속 : 세무서에서 발부된 고지서로 납부
  • 근로소득, 연금소득 : 채무자의 선납 또는 고용주의 원천공제 방식 / 원천공제 중 잔여액 일시납부
  • 퇴직소득 : 원천공제



 의무상환 미납시 불이익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의무상환을 고지했는데, 이를 납부기간 내 납부하지 않는 경우에는 연체금이 가산 됩니다 또한 1년 동안 완납하지 아니 할 때 는 미납분에 대해서 국세청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강제 징수 하게 되며 미납분과 별도로 미상환 대출원리금 전액을 상환해야 합니다.

  • 의무상환액을 내지 않으면 연체금 발생
  • 1년동안 완납하지 않으면 강제 징수
  • 미납분과 별도로 미상환 대출원리금 전액상환

단 잔액을 상환하지 못하면 한국장학재단이 정하는 바에 따라 담보제공과 함께 원리금 균등분활상환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이 어렵다면?

취업후 학자금 상환고지서를 받았지만 고지된 납부기한 까지 납부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징수유예 신청을 할수가 있습니다

징수유예 제도는 의무상환 금액을 기한내 납부하기 어려울 때 납부기한을 연장해주는 제도입니다.

아래 경우에 해당하면 소득의 종류에 상관없이 고지서에 표기된 의무상환액만큼 납부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 재난, 도난으로 재산에 손실을 입은 경우
  • 경영하는 사업 손실이 있거나 부도 또는 도산 우려가 있을 때
  • 본인이나 동거가족이 질병이나 중상해를 입어 6개월 이상의 치료가 필요한 경우(또는 상중인 경우)
  • 기타 채무자가 의무상환액을 납부기한 내 납부하기 어렵다고 인정되는 경우 징수유예 신청은 민원신청, 신청, 징수유예 신청에서 할 수 있습니다.

학자금대출 상환유예신청 바로가기

오늘은 학자금대출 상환방법 2가지와 함께 학자금대출 유예신청 방법까지 함께 알아 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